B2B 마케팅 전략: 구글의 블루오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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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마케팅 전략: 구글의 블루오션 전략

Google은 한국에서 B2B(기업 간 거래)를 확대하고자 하는 기업과 스타트업들에게 아직 개발되지 않은 ‘블루오션’입니다. 일반적인 검색에서는 네이버와 다음 같은 국내 검색 엔진(Domestic Search Engines – DSEs)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B2B 구매자와 구매 담당자는 한국 비즈니스 분야에서 경쟁하기 위해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조사할 때 구글을 자주 찾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마케팅 트렌드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B2B 마케팅이란?

B2B는 Business to Business의 약자로, 기업이 다른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모든 활동들을 포함합니다. 이는 구매 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 소비자를 상대로 하는 B2C (Business to Consumer) 마케팅과 대조됩니다. 여기서 최종 소비자는 개별 고객이 될 수 있으며, 이들은 기존 고객 또는 새로운 고객일 수 있습니다.

B2B 마케팅은 기업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야 하며 주요 B2B 고객으로는 제조업체, 도매업체, 소매업체, 배포업체, 공공기관 등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콘텐츠 전략 및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중요한 핵심 요소 중 하나 입니다.

B2B 마케팅 전략 – 구글과 DSE의 차이점

이러한 검색 선호도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기존 검색 도구보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처럼 작동하는 국내 엔진의 다른 특성에서 비롯됩니다. 국내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은 외부 비즈니스 웹사이트보다 내부 웹페이지, 뉴스, 블로그,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우선순위를 둡니다. 이는 각각의 전략을 구사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특히 공급업체 및 벤더 정보를 찾는 B2B 구매자에게는 구글이 최고의 리소스가 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잠재 고객과 많은 잠재 신규 고객을 얻을 수 있습니다.

B2B 마케팅 전략를 위한 구글의 잠재력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B2B 기업은 여전히 국내 엔진 마케팅 전략에 집중하고 있으며, 구글은 상대적으로 마케팅에 있어 이용되는 부분이 적습니다. 이는 마케팅 예산을 결정하는데 있어서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틈새 마케팅 전략을 채택하려는 기업이라면 다음과 같이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B2B 마케팅 전략에 집중할 때 얻을 수 있는 주요 이점이 있습니다:

  • 가치 있는 키워드에 대한 낮은 경쟁 – 구글의 경매 기반 유료 검색은 국내 엔진에 비해 고부가가치 B2B 키워드에 대한 경쟁이 훨씬 적습니다. 따라서 클릭당 비용과 전환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 SEO 기회 – 구글의 웹사이트 크롤링 알고리즘은 최적화된 B2B 사이트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이는 SEO 투자로 오가닉 검색페이지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고급 도구 – 구글은 B2B에 적합한 강력한 유료 광고, 분석, 리드 생성 및 타겟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마케팅 자동화를 실현하는데 있어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 글로벌 도달 범위 – 구글 중심의 B2B 전략은 한국 시장을 넘어 가능성을 확장합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하게 타깃 고객을 더 넓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국내 디지털 플랫폼과 구글의 검색량 키워드 비교 연구

인터넷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 따른 몇 가지 기본적인 검색량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레프스.

먼저 이 수치가 결코 확실하지 않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지 가이드라인으로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이 수치는 Ahrefs가 내부 도구와 기법을 사용하여 추정한 것입니다. 이 수치의 출처 문의 결과 내부 소스를 통해 얻은 것이며 데이터를 어떻게 얻었는지 정확히 알려주었습니다.

여기서 전달드리고자 하는 부분은 검색량이 정확히 얼마인지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부분은 네이버와 구글 외에는 아무도 알 수 없기도 합니다.

우리가 여기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한국인이 B2B 관련 검색을 위해 구글을 사용하는 비율이 DSE보다 높은지 여부입니다.

그 기준으로 일반적인 B2C 검색을 살펴봅시다: 피자(피자)

네이버 “피자” 검색량

구글 “피자” 검색량

보시다시피 네이버의 검색량 29,000건이 구글의 검색량 19,000건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이제 몇 가지 B2B 검색을 살펴보겠습니다. NAS 서버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네이버 “NAS 서버” 검색량

구글 “NAS 서버” 검색량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관리 도구”(프로젝트 관리 도구)에 대한 검색량을 살펴봅시다.

네이버 “프로젝트 관리 도구”

구글 “프로젝트 관리 도구”

보시다시피 B2C 검색에서는 네이버가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이지만, B2B 검색의 경우 구매 과정에서 정보를 찾는 많은 잠재 고객이 구글을 활용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B2B 오가닉 검색 마케팅 전략: 구글, 빙, 야후 등과 DSE 비교

“당신이 가진 유일한 도구가 망치라면, 모든 것을 못처럼 다루고 싶은 유혹에 빠지게 됩니다.” (에이브러햄 매슬로우, 1966)

한국의 마케터들은 거의 모든 고객에게 DSE를 통한 마케팅부터 시작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것이 그들이 잘 알고 있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외국계 기업의 글로벌 마케터들은 한국 마케팅 대행사가 네이버 유기적 검색 상위권에 도달해야 한다고 말할 때 그 내용을 이해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웹사이트를 고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DSE 블로그의 콘텐츠 제작이나 Q&A 결과 등 영향력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플랫폼 내 콘텐츠 배포는 시장 진출 전략의 하나입니다.

즉, 국내 검색 엔진을 통해 유기적으로 마케팅하는 경우, 자체 사이트를 사용자 의도에 맞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검색 엔진의 플랫폼에서 사용자 의도에 맞게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용자와 사이트 트래픽 사이에 중개자가 될 수 있습니다. 국내 플랫폼 네이버 계정으로 공식 블로그를 개설하고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여 네이버 SERP 상단에 노출하는 등 네이버 플랫폼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을 충족 시킨다면 사이트로 트래픽 유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블루오션에 뛰어들기

구글과 국내 검색엔진에 접속하여 SERP(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를 한번 살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몇 가지 질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잠재 고객은 Google에서 주로 어떤 검색을 할까요?
  • 구글 검색 결과는 네이버나 다음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다를까요?
  • 네이버 광고 클릭과 비교했을 때 구글 광고의 클릭당 비용은 얼마일까요?
  • 오가닉 검색 결과는 네이버와 구글에서 각각 어디에 표시될까요?
  • 네이버 브랜드 검색에서 기존 상위 검색 결과를 마케팅을 대행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만들 수 있나요?

그렇다면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있어 한국 플랫폼은 제외해도 된다는 말일까요? 물론 아닙니다. 네이버는 대부분의 검색이 이루어지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하고 있던 또 다른 기회가 있습니다. 그 기회는 세계 최대 검색 엔진인 구글이 한국 시장에서 전체 검색의 1/4에서 1/3을 차지한다는 사실이며, B2B 검색의 경우 이보다 더 많은 검색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구글 B2B 마케팅 전략 실행

B2B 마케팅 전략에서 구글 블루오션 마케팅 접근 방식을 활용하려면 브랜드는 다음 사항에 집중해야 합니다:

  • 키워드 조사를 통해 검색량과 전환율이 높은 경쟁이 낮은 B2B 검색어를 파악
  • 유기적 순위를 높이기 위한 SEO 최적화 모범 실제 사례 검색
  • 한국 B2B 잠재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한 콘텐츠 마케팅
  • 추적 및 분석을 통해 ROI에 최적화된 PPC 캠페인
  • 랜딩 페이지 및 리드 생성 양식에 대한 전환율 최적화
  • 구글를 글로벌 B2B 광고 시장으로 캠페인 확장

DSE가 일반 검색을 계속 장악할 가능성이 높지만, 미래 지향적인 B2B 브랜드는 Google에서 기회를 포착하여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경쟁이 비교적 낮은 구글을 활용한다면 기업은 한국 및 글로벌 B2B 잠재 고객층에 접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차
스티븐 리비어

1995년 한국에 도착한 이후, 한국어 교육자이자 출판자로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영어 환경에서 알리는 일에 헌신해왔으며, 2017년부터는 한국 기업들의 구글 마케팅을 돕는 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유창한 한국어를 구사하지만 저에게 한국어는 제2외국어입니다. 작성 글을 읽어보시고 수정사항이나 개선할 점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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